카테고리 없음

1인당 평균 135만원 환급받는 제도 조회하기

블리스쩡 2021. 9. 8. 12:34

1인당 평균 135만원 환급받는 제도 조회하기

 

1인당 평균 135만원 환급받는 제도 조회하기 반드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8월부터 건강보험료 환급건으로 복지정책이 발표되었습니다. 

바로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개인별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을 확정하여 이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전 국민에게 환급하겠다는 내용 입니다. 

 

이 환급 제도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을 때 사고가 발생되면 병원비가 큰 부담이 되므로 병원비나 수술비에 대해 부담을 덜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중요한 점은 개인이 신청해야지만 돌려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지금 조회해보시고 신청하세요!

 

본인부담상한제란?

본인부담상한제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환이 의심되어 병원에 내원했을 때 많이 과도한 병원비로 인한 경제적인 타격을 줄여주기 위해 1년 동안 건강보험 본인 일부부담금이 개인별 상한금액을 초과했을 경우 다음년도에 그 초과된 금액을 건강보험공단이 현금으로 돌려주는 환급제도 입니다. 

제외항목: 선별급여, 비급여, 경중질환 외래진료, 임플란트, 추나요법, 상급병신 입원료

 

본인이 매달 납부하고 있는 월별 기준보험료롤 토대로 본인의 소득분위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분위는 1분위부터 10분위로 분류가 되어 있고 매년 물가변동률에 따라 상한액을 조정하고 있답니다. 

 

흉부MRI, 복부촬영, 부인과 초음파 등 여러 항목들이 비급여에서 급여항목으로 확대되면서 본인상한제 지급금액이 증가할 수 있어 정말 다행입니다. 

 

이렇게 본인부담상한제 덕분에 2020년도에는 166만 643명에게 2조 2,417억원을 돌려드릴 수 있었고 평균 1인당 135만원의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올해에도 역시 환급대상자들이 상당히 많다고 하는데요. 

온라인으로 간편히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니 몰라서 못받는 일은 없다고 합시다!

 

본인부담상한액 환급 대상자 조회하기 

 

본인부담상한액 환급 대상자 조회하기 먼저 해보겠습니다. 

이 환급제도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도 언급해드린 것처럼 소득분위에 따라서 환급받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아무래도 소득이 적은 분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겠죠. 

> 본인부담상한액 환급 대상자 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2020년 본인부담상한제 환급상황을 보면 65세 이상 고령자와 소득 하위 50% 이하아 가장 많은 환급혜택을 누렸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방법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대상자 조회되었다면 신청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부 환급 대상자분들은 환급을 받으셨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의 최저금액은 81만원이고 최고금액은 582만원인데 최고액을 초과하여 납부한 17만 7834명에게는 이미 환급이 완료된 것이죠. 

 

이렇게 이미 지급된 분들 제외하고 나머지 90%분들 148만 564명은 자동환급이 아니라 개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만 돌려받을 수 있으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병원비가 많이 나왔다고 무조건 환급받는 것은 아니며 환급 대상자에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본인부담상한액 초과 지급 안내장을 발송하여 안내를 해줍니다. 

 

하지만 그 전에 미리 확인도 가능하고 신청도 가능하기에 지금 바로 확인하셔서 본인 명의 계좌로 환급신청 해보시기 바랍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 사이트 바로가기  

오늘은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함께 시행하는 환급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돌려받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돌려받기 올해부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온라인 신청 가능하니 꼭 해보세요! 국민들이 찾아가지 않는 잠자고 있는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돌려준다는 소식을 행정안전부

happylife0105.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총정리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총정리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은 분들이 없을 정도로 코로나 피해가 너무 큽니다. 이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정부는 5차 재난지원금인 코

happylife0105.tistory.com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및 지급시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및 지급시기 그 동안 말이 많았던 5차 재난지원금 신청기간과 지급기간이 코 앞에 다가와 보다 디테일한 계획들이 모두 확정이 난 상태입니다.

happylife010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