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돌려받기

블리스쩡 2022. 3. 16. 12:12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돌려받기

 

올해부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온라인 신청 가능하니 꼭 해보세요!

국민들이 찾아가지 않는 잠자고 있는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돌려준다는 소식을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중고차나 새차를 구입한 적이 있다면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환급해줘야할 자동차 채권액이 총 2391억원이 된다고 하는데요.

중고차이든 새차이든 구입할 때 지역개발 채권이나 도시철도 채권을 사야만 하는 것이고 이 채권을 산 뒤 5년이 지나면 환급을 받아야만 합니다. 

 

그러나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환급받을 수 있다보니 잘 모르고 지나가거나 귀찮아서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이번에 온라인으로 환급해주기 시작했으니 바로 조회 후 환급 신청해보세요!

(중요 : 환급신청하지 않으면 추후 소멸됨. 내돈 날아감!)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이란?

주민이 자동차 등록할 때 각종 인, 허가 받은 경우 자치단체 와 공사, 용역, 물품계약을 치결할 경우 의무로 채권을 매입하게 되는 것인데 5년이상 자동차를 탔다면 자동차 채권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자동차 구입시 함께 구입한 자동차 채권을 5년뒤에 은행을 방문해야지만 환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구입시 이러한 설명을 제대로 듣지 못해 몰라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렇게 몰라서 지나가게 될 경우 청구하지 않아 자동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소멸되어 나중에는 돌려받을 수 없게 된다는 점입니다. 

즉, 자동차 채권 환급정보를 모르면 내 돈은 그냥 날라간다는 것인데요. 

국민연금 150만원에서 204만원으로 올려받는 방법 보기

건강보험료 납부중이라면 1인당 평균 135만원 환급받기 조회

 

너무 말도 안되는 시스템이라 앞으로는 환급시기가 되면 본인계좌로 자동환급되는 시스템으로 변경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자동환불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았기에 모두가 환급받을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이 있는지 반드시 조회 후 환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하기

 

올해 3월부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온라인 조회 환급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기존에 중고차 또는 새차를 구입한 이력이 있거나 앞으로 차를 구매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의무적으로 구입해야만 하는 자동차 채권을 추후 환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의무적으로 구입된 자동차 채권은 지자체에서 도로나 보도블럭, 가로등 정비 등 지역개발 목적 사업비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채권을 5년에서 7년은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만기가 되면 원금에 추가로 이자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 자동차 채권 환급금

2,000cc 배기량 미만의 자동차를 구입한 경우 차량가액의 4~12% 채권을 의무로 매입하게 됩니다. 

만기 (5년~7년)가 지나면 원금 및 이자를 환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500만원 채권매입 시 5년 후 525만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신청하기

 

온라인으로 자동차 채권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금고은행 누리집 및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or 모바일앱 로그인 → 미상환채권 유무 확인 → 환급금 신청 → 환급금 상환"

위와 같은 과정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역별로 온라인 상환가능한 은행이 정해져 있습니다. 

현재 농협이 가장 많습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위 해당 은행 접속 후 로그인 후 메뉴버튼 눌러서 공과금으로 접속해주세요.

지역개발채권 카테고리에서 미상환채권조회를 클릭하여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보유중인 채권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는 공채할인을 받은 경우로 환급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아마 오래되어 기억이 안날뿐 당장 비용을 적게 들이기 위해 공채할인을 선택해서 현재 차를 5년넘게 운행했어도 환급받을 채권이 없다고 나오는 것입니다.

 

상환거래 가능시간은 오전9시~오후6시까지이고 공휴일과 주말은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하여 환급신청까지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